biblicization)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기 유대주의는 극도로 심한 위기를 맞고 있었다. 이대로 가다가는 이스라엘의 신앙과 전통을 고수하려는 유다 사람들이 멸종해 버릴 것 같은 숨막히는 시대적 족쇄가 유다 사람들을 바짝바짝 죄고 있었다.
다니엘이 빗대어 말하는 세상은 온 세상 사람들이 듣고
양식 비평(Formgeschichte)이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난 직후인 1920년 경에 M. Dibelius의 양식 비평 연구서인 Die Formgeschichte des Evangeliums(Tuebingen: J.C.B. Mohr)가 1919년에, 그리고 R. Bultmann의 양식 비평 연구서인 Die Geschichte der Synoptischen Tradition(Goettingen: Vandenhoeck & Ruprecht)가 1921년에 출판되었다.
시작되었던 것과 비슷하
4Q525(Beatitudes)에 관한 연구
1. 들어가는 말
쿰란 제4동굴에서 5개의 beatitudes (至福)를 가진 히브리어 조각 사본이 발견되었다. 이는 Beatitudes를 가진 지혜 문서(Wisdom Text with Beatitudes)로 알려져 있다 (4Q525). 이 조각 사본은 처음 Jean Starkey에 편집이 맡겨졌고 Emile Puech에 의해 출판되었다. Peuch 비교적 큰 조각
Ⅰ. 도교적 세계관
우선, 도교의 두 거장인 노장의 글들을 살펴보면, 그들이 신분에 따라 인간의 위치에 차별을 두었음을 생각할 수 있다.
仲尼曰, 天下에 有大戒二하니 其一은 命也요 其一은 義也니라. 子之愛親은 命也라 不可解於心이요 臣之事君은 義也라 無敵而非君也니 無所道於天地之間이
Ⅰ.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역사
페르시아의 기독교는 1세기 말부터 5세기 중엽까지의 아르벨라 교회의 활동기와 5세기 중엽부터 7세기 중엽까지의 네스토리우스파의 활동기로 나눌 수 있다. 아르벨라 교회는 에데사 교회와 더불어 시리아 문화권에서 생성했고, 네스토리우스파는 안디옥의 희랍어 문
현대의 기독교 여성들의 사회적 위치와 역할은 바울 시대의 여성의 입장과 현저하게 큰 차이를 지니고 있다. 이것은 기독교 여성들뿐만 아니라 현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여성들에게도 포함된다. 바울 시대의 여성이나 옛 여성들은 그저 가정생활이나 남편들에게 매여 사회적 활동에서 많은 제한들과 차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Ⅰ. 개요
세계가 무엇인가 하는 문제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룰 수 있다. 우선 상식적인 입장에서 세계를 생각할 수 있다. 세계란 무한히 크고 넓은 존재라든가, 지금까지 있었고 앞으로도 영원히 있을 것이라든가, 잘 알 수 없는 신비스러운 존재라든가, 이렇게 상식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다음에 우
기독교와 이슬람은 세계 주요 종교 중에서 가장 많은 추종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 종교는 믿는 사람의 숫자뿐만 아니라 전파된 지역의 규모에서도 압도적인 양상을 보인다. 기독교와 이슬람에도 여타 종교와 마찬가지로 당시 사람들의 현재적 소망과 관습적인 문화, 새로운 이데올
들어가며....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 하였느니라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